로고

위치/기후/면적

읍면소개

연혁

지명유래

전설/설화/민요

설화 애니메이션

사진으로 보는 양구역사

군정방향

청사안내

조직도

양구군청 오시는 길

양구군 조직정보

행정전화번호

부서 및 업무소개

부서별 업무분장

역대군수

군민헌장

상징

심벌/마스코트/브랜드/슬로건

노래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의료기관

교육기관

금융기관

체육시설

교통카드판매

양구군 오시는 길

행정지도/관광지도

양구군 공영버스 운행 시간표

양구군 공영주차장

전기자동차 충전소

불법주정차 주민신고제

심벌마크

심벌마크는 양구군의 이미지를 대내외에 표출하는 공식적인 상징물로서 양구군의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이 되는 요소입니다.

심벌마크가 내포하는 의미는 청정자연을 의미하는 푸른 물방울이 푸른대지 위에서 튀어오르는 역동적이고 활기찬 이미지를 형상화 하고 있습니다. 청색의 물방울 속에 흰선은 양구의 영문 이니셜 y로 대지를 감싸고 흐르는 맑은 계곡과 약동하는 양구의 미래를 담고 있습니다.

마스코트-초롱이

양구군의 마스 코트는 세계적인 희귀종이며 깨끗하면서도 순수한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금강초롱을 시각화한 것으로 행정기관과 군민과의 관계를 친숙하게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벌마크가 군의 이미지를 추상적이고 상징적으로 전달하는데 반해 마스코트는 대군민 고지 사항, 계몽 활동 군 사업내용 등의 구체적 메시지를 보다 친밀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보조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배꼬비

마스코트-배꼬비

양구군의 마스코트 배꼬비는 한반도와 국토정중앙의 의미인 배꼽을 캐릭터화한 것으로 볼이 토실토실하고 입은 배꼽처럼 생겼습니다.

금강초롱을 좋아해 매일같이 머리에 쓰고 다닙니다. 자연경관이 깨끗한 양구의 토박이이며, 친구들과 춤추고 노는 것을 제일 좋아합니다.

청춘양구

대표브랜드 - 청춘양구

“청춘양구”는 젊고 혁신적이며 활기찬 양구군의 이미지로 힘차게 뻗어 나가는 양구군의 가능성과 역동성, 양구군민의 활력과 열정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청춘은 단순한 젊음이 아닌 살아 숨쉬는 양구 그 자체이며 다양성과 역동성이 공존하는 동적인 양구의 정체성을 표현합니다.

상승하는 느낌의 3색 선 중 빨간색은 양구군민의 따뜻한 마음을, 파란색은 양구군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초록색은 맑고 깨끗한 양구군의 청정자연을 상징합니다.

대표브랜드 - 자연중심

'자연중심'이라는 브랜드는 국토정중앙, 친환경 자연농업의 중심이라는 의미를 담겨져 있다. 양구군의 깨끗한 청정의 이미지와 양구군의 지리적 특징인 국토정중앙의 의미가 모두 포함된 '자연중심'을 농특산물의 공동 브랜드로 만들어졌습니다.

'자연중심'이라는 공통브랜드의 컨셉은 맑고 깨끗한 청정지역의 이미지인 "자연"과 국토정중앙의 의미인 "중심"이 서로 결합이 되어 "자연중심"이 되었으며, 자연중심을 감싸고 있는 회오리 바깥쪽의 밝은 붉은색은 '농업인들의 땀과 열정'을, 회오리 안쪽의 노란색은 '풍년으로 벼가 가득찬 황금빛 들녁'을 상징한다. 이 둘이 서로 중심으로 회오리치는 모습은 양구의 역동성을 표현한 것이고 자연중심의 '중'을 기점으로 빨려 들어가는 모습은 전국의 중심이 되겠다는 높은 포부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구군은 품질 개발·향상·마케팅과 소비 촉진에 집중하고 농업인들은 안심하고 생산에만 전념하고 소비자에게는 깨끗한 친환경 농산물을 제공할 수 있는 모토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브랜드 - 산채로

청정 양구의 건강산채를 지향하는 "산채로"는 자연이 살아 숨쉬는 산지의 싱싱한 산채라는 기본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양구의 신활력사업인 산채클러스터 구축사업을 나타내는 "산채의 길"이라는 두 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음절로 구성된 네이밍은 부르기 쉬우며 기억하기 쉬운 구조로 소비자에게 친근함과 즐거움을 줄 수 있고 가장 중요한 신뢰감 있는 브랜드로서 그 가치를 더할 것입니다.

청정 양구의 통합 산채브랜드인 "산채로"의 디자인은 차별화를 바탕으로 하여 기존의 타 브랜드들과의 네이밍에서부터 우월성을 갖고 있으며 브랜드로고의 그래픽의 형태 또한 땅에서 바로 뽑은 듯한 싱싱함을 소비자가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세련된 컬러의 조합과 레이아웃으로 고급스러움과 아이디어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것이며 양구의 이미지 상승효과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되어질 것입니다.

슬로건

양구에 오시면 10년이 젊어집니다.

양구에 또 오시면 더 젊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