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의 정중앙 양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 보기

시·청각 장애인용 TV 무료 보급 추진

글쓴이
양구군
날짜
2018-07-10 11:51:33
조회수
565
시·청각 장애인용 TV 무료 보급 추진

- 저소득 시·청각 장애인 및 국가보훈처 등록 눈·귀 상이등급자 대상

양구군은 시·청각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방송매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시·청각 장애인의 방송 접근권 보장을 위해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과 함께 시·청각 장애인용 TV를 무료로 보급하기로 했다.

시·청각 장애인용 TV는 자막 방송과 화면해설 방송을 편리하게 시청 또는 청취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일체형 TV를 말한다.

시·청각 장애인용 TV는 시각장애인용 기능과 청각장애인용 기능이 있다.

시각장애인용 기능에는 △저시력 장애인 위한 화면 부분 확대 기능 △전 메뉴 음성안내 기능 등이 포함되고, 안내음과 속도, 음조 등의 단축키가 설정된 전용 리모컨이 있다.

청각장애인용 기능에는 △방송자막과 폐쇄자막의 중첩을 방지하기 위한 자막/영상 ·하단 분리 △실시간 자유로운 자막 위치 조절(이동) 기능 등이 포함되고, 자막 크기와 분리 등 단축키가 설정된 전용 리모컨이 있다.

시·청각 장애인용 TV를 신청할 수 있는 주민은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 대상자, 차상위계층), 보건복지부 등록 시·청각 장애인 또는 국가보훈처 등록(국가유공자, 보훈보상 대상자) 눈·귀 상이등급자 등이다.

신청 희망자는 오는 13일(금)까지 읍면사무소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시청자미디어재단에 우편 또는 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보급대상자는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서 장애 및 저소득층 여부를 확인한 후 재단이 운영하는 적격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된다.

시·청각 장애인용 TV의 보급 및 설치는 제조·보급업체(LG전자, 미마인터내셔널)가 보급대상 선정자와 연락, 설치일자를 협의한 후 방문해 설치하게 된다.

☞ 문의 : 주민생활지원실 노인장애인복지담당 윤동규 (☎ 480-2321)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기사를 facebook으로 보내기
목록 인쇄하기
 
Quick Service
문화관광 정부3.0 농특산물 새주소 여성강좌 행정정보공개 사이버영어교육 양구군지